두피에 비듬 각질이 생기는 이유 관리방법
두피의 피부는 오래된 피부세포를 탈락시피고 새로운 피부세포를 생성하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비듬은 두피의 피부세포가 과도하게 탈락하면서 생기는 상태로 흰색 또는 회색의 작을 가루형태로 나타나며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두피각질이 생기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눈의 띄게 많이 떨어지는 경우에는 관리가 필요로합니다.
원인
비듬이나 각질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첫번째로 두피가 건조한 경우에는 해당부위의 세포가 원활하게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이 되지않아 각질이 많이 생길수 있습니다. 두피가 너무 건조해져서 피지 분비가 감소하면서 각질이 분리되고 과하게 비듬이 생길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샴푸방법이나 횟수입니다. 잦은 세척으로 인해 두피표면이 약해지면 외부의 병균이나 자극에 두피가 약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샴푸시 거품을 두피속까지 충분히 내어 꼼꼼히 마사지 후 깨끗이 세척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잦은 미용시술(펌,염색 등)로 인해 두피가 예민해져 두피타입이 민감성으로 바뀌면서 각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루성 비듬은 피지선에서 과도하게 비정상적인 피지분비가 일어나 많은피지가 분비됩니다. 과하게 생성된 피지가 두피에 쌓이게 되고 지루성 두피가 되어 비듬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밖에도 타고난 피부유형, 유전적요인, 환경적 요인, 생활습관이나 평소 스트레스관리도 두피건강과 이어질 수 있습니다.
관리방법
건강한 두피를 위한 관리 첫번째는 꼼꼼한 샴푸와 깨끗한 세척이 필요합니다. 물온도는 너무 뜨겁거나 차갑지 않도록 미지근한물로 진행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샴푸 후 건조시 드라이기의 뜨거운바람을 너무 사용하지 않도록 하여야합니다. 드라이기 사용전 타올드라이를 충분히 한 후 두피토닉과 같은 제품사용은 보습효과가 있으므로 도움이 됩니다. 과도한 드라이기의 뜨거운 바람은 좋지 않으므로 차가운바람과 섞어서 말려주는것이 좋으며 저녁에 샴푸할 경우 덜말리고 눕지 않도록 건조에 신경써주는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분기별로 한번씩 두피 스케일링을 받아주는것도 각질제거에 도움이 되나 두피 타입별로 상담 후 시술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두피 건강을 위헤 적정량의 충분한 섭취를 해주는것이 필요하며 충분한 수면과 건강하고 균형잡힌 식습관이 좋습니다. 두피타입에 맞는 샴푸를 선택해서 사용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두피도 피부이기 때문데 습도조절을 잘 해주어 두피가려움을 완화시켜주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가습기를 사용해주거나 너무 건조한 공간에 오래 머물지않도록 신경써주셔야 합니다.
두피의 비듬과 각질이 떨어져나오는것은 자연적인 현상이나 육안으로 과하게 느껴질때는 집중관리가 필요합니다. 평소 생활습관을 잘 유지하여 건강한 두피를 유지하는것이 좋습니다.